2014年06月27日

유관순 열사와 6수

日本語
1919년 ‘3.1 만세 의거’의 주인공 유관순(1902-1920) 열사에 관한 기록이다. “유관순이 참살되자 이화학당 프라이(L. Frey) 학당장과 월터 선생을 중심으로 유열사의 시체 인도를 요구했으나 일제는 이를 거부했다. 유관순의 학살을 국제여론에 호소하겠다고 위협하고 항의하자 일제는 할 수 없이 시체를 이화학당에 인도하였다. 시체를 인수한 후 석유상자(사진) 속에 든 유관순의 시체를 열어 보니 여섯 토막으로 참살된 비참한 모습이었다.”<천안의 역사>중에서

이런 주장의 근거는 1948년에 만들어진 영화 시나리오였다. 영화감독 겸 시나리오 작가인 윤봉춘 (尹逢春)씨가 열사의 일대기를 극화한 시나리오에서 ‘일곱 토막’을 처음으로 주장했다. 그 이후 제작된 총 4편의 유관순 열사 일대기에 관한 영화는 모두 토막 살해설을 주장했다.

“재판정에 선 관순은 조금도 굴하지 않는 모습으로 항일을 절규하다가 7년형을 선고 받고 서대문형무소로 옮겨진다. 이곳에서도 관순의 옥중투쟁은 계속되었고, 잔학한 고문에 의해 참혹하게 순국한다. 일곱 토막난 관순의 시체는 형무소 지하실에서 이화학당 월터 선생에게 인계되고 관순의 시신을 거둔 월터씨는 정동교회에서 진혼예배를 드리며 장례를 치렀다.” 이같은 주장이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여섯 토막 살해설(說)로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는 달리 열사의 유해 토막설을 반박하는 주장도 많다. 2004년 천안시의 지원을 받은 독립기념관 이정은 연구원이 발간한 <유관순>이다.(사진) '3.1 만세 의거' 전문가인 이씨는 열사의 시신 인도와 장례식에 대해 “서대문 감옥에서 유관순의 시신을 인도받았을 때 유관순의 시신이 여섯 토막으로 절단되어 있었다는 말들이 많이 있었다. 해방 후 제작된 영화에서 그렇게 그려졌고 많은 유관순 이야기 책에 그렇게 기술되었다. 장례식을 직접 주관하고 참여했던 이화학당의 월터 학당장이나 유관순의 오빠 유우석씨(사진)는 시신 절단설을 부정했다.”라고 기술했다.

열사가 숨을 거둔 9월 28일은 여름 끝자락이어서 아직은 더운 날씨였다. 게다가 열사는 방광 파열 등 고문 후유증으로 몸이 성하지 않았다. 그런데 감옥측은 열사의 시신을 근 보름간이나 가매장했다가 인계한 것이다. 그러니 시신 인계 당시 그 상태가 어떠했을지 미루어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다만 시신이 여섯 토막으로 훼손됐다는 주장은 그 사실관계를 증명할만한 사료(史料)적 근거는 없다. 열사의 시신은 덕수궁 돌담길을 지나 서울 이태원 공동묘지에 안장됐다. 그러나 그 후 이곳이 군용기지가 되면서 파헤쳐져 열사의 시신은 사라졌다.

※여섯 토막설은 섭리수인 6수 탕감복귀 완수라는 뜻으로 의역해 볼 수 있다.(유관순=육(六)완수(完遂/完数)+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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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igtimes at 00:00| Comment(0) | 섭리스페셜 摂理スペシャル | 更新情報をチェックす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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