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年11月22日

딥스테이트(Deep state)와 극우 음모론

PicsArt_11-22-11.01.52.jpg

딥스테이트

딥스테이트란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국가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음모론자들은 이를 부풀려 그림자 정부라고 칭하거나 그 하부 조직이라고 주장한다. 미국에는 딥스테이트를 악의 축으로 지목하여 비난하는 음모론이 있는데, 본래는 좌파의 음모론이었다. 극좌 세력들이 CIA와 군산복합체를 비난하며 딥스테이트 음모론을 펼쳤다.

부시 정부, 오바마 정부 초기까지만 해도 '좌파의 음모론'이었지만 트럼프의 대선 출마 이후로는 극좌보다는 극우 세력들이 맹신하는 음모론이 되었다. 극우 음모론자 집단인 '큐어넌'은 기득권 세력인 딥스테이트가 민주당과 연결됐고, 그들은 인신매매한 아동의 피를 마시는 악마숭배 의식을 치르는데, 이에 트럼프가 돈키호테처럼 "홀로" 전 세계의 딥스테이트들과 용감히 싸우고 있다는 황당무계한 음모론을 펼치고 있다.

음모론

음모론은 사건의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할 때, 배후에 거대한 권력조직이나 비밀스런 단체가 있다고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음모론은 '가설과 비약'이 덧붙여져 만들어지며, 자기 가설에 부합하는 사실만 채택하고 맞지 않은 것은 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엔 절대 우연이 없다'고 믿는 경향이 강하다. 원인과 결과를 확실히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단순명쾌한 '음모론'으로 호기심을 자극한다.

posted by cigtimes at 10:51| Comment(0) | 칼럼 コラム | 更新情報をチェックする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書く
コチラをクリックしてください